이상의 본명은 김해경이지만 공사장에서 인부들이 “리상, 리상”하고 부르는 바람에 예명을 스스로 ‘이상’으로 정해 버렸다 이상은 공업전문학교를 졸업한 공학도였고 직장도 좋았지만 지병인 폐병으로 그만두게 된다. 이상은 1931년부터 작품을 쓰기 시작하다가 6년이 지난 37년에 죽었다.
매춘부
이상 소설 전집』이 300번으로 출간된 것은, 이상에 대한 한국 독자들의 남다른 애정과 이상의 신화와도 같은 상징성, 그리고 작품의 독창성과 현대성으로 볼 때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명 김해경(金海卿)이고, 서울에서 태어났다. 보성고보(普成高普)를 거쳐 경성고공(京城高工) 건축과
Ⅰ. 서 론
필자는 이상의 날개 작품을 중학교 때 처음 접하게 되었다. 그의 작품은 폐쇄적이면서 혼자 생활하는 고독하고 쓸쓸한 작가의 모습을 날개를 통해 표현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생활력이 부족한 자신을 한탄하면서 매춘을 묵인하는 그의 모습에서 가장으로서 무기력함이 느껴진다
Ⅰ. 모더니즘시인 김수영
김수영은 모더니즘의 가장 아래서 본격적 문학활동을 시작했으면서도 '한국 모더니즘의 위대한 비판자'라는 평가를 얻기에 이란, 한국 현대문학사상 가장 도전적이고 문제적인 인물 중의 하나이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하나의 예술이념으로 자리잡은 모더니
론 이 죽음은 김해경이라는 이름의 죽음이 될 수도 있고, 실제적 죽음이 될 수도 있다. 이 죽음에의 충동 또한 상징적 질서의 세계에서 억압된 것이다. 따라서 일상적 자아의 유일한 탈출구는 죽음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와의 단절을 위한 죽음 충동을 나타내는 시로는 「절벽」이 있다.
꽃이보이
이상 소설의 반어적 연구』민족문화연구 제 40호. 2002
본고에서는 이 연구들의 연장선상에서 이상문학의 원리와 문학사적 위상을 규명하고 또한 이상과 그의 작품을 깊이 탐구하기 위하여 이상의 생애와 이상의 문학작품『날개』,『오감도 시제1호』,『거울』을 통하여 실존인물 김해경과 작가 이상
I. 간추린 이상 연보
1910 (출생)
9월23일(음력 8월20일) 서울 종로구 사직동에서 부 김연창(金演昌)과 모 박세창(朴世昌) 사이의 장남으로 태어남. 본적은 백부 김연필의 집인 통인동(옛 통동) 154번지. 본명은 김해경(金海卿). 본관은 강릉.
1912 (2세)
젖을 떼고 밥을 먹기 시작하자 친부모의 슬하를
이상’의 이름에 대한 설에는 여러 가지가 많지만 총독부 기사 시절 공사장 인부가 ‘김상’을 ‘이상’으로 잘못 호명한데서 기인했다는 설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경성고공의 졸업 앨범에 ‘이상’이라는 필명이 뚜렷이 나타나 있는 것으로 보아, 그 이전에 이미 김해경이 예술가 이상을 의식적으
론가 백철은 {파시즘의 도래를 앞둔 문학의 죽음}이라고 애도했다.
이상은 본명이 김해경으로 1910년 서울에서 태어나 경성고등공업학교 건축과를 졸업하고 조선총독부건축 기사가 되었다. 31년에 시 [이상한 가역반응]을 발표하고, 서양화 [초상화]로 조선미술전람회에 입상했다. 34년에는 조선중앙일
<이상에 대한 기존 연구의 고찰>
이상(李箱:1910∼1937, 본명은 김해경)은 1930년대에 등장한 모더니즘 시인이다. 그에 대한 평가는 '기인(奇人)'이라거나 '기괴한 사람', 혹은 '천재'이거나 '정신병자'로 엇갈려 왔다. 지금은 이상(李箱)을 '천재적인 모더니즘' 시인으로 평가하는 것이 큰 거부감 없이 받